★ 정   보 ★

소비자의 날, 소비자 8대 권리, 소비자 고발센터, 한국 소비자 고발센터

티스테리 2020. 11. 24. 10:42
728x90
반응형

 

 소비자의 날, 소비자 8대 권리, 소비자 고발센터,

한국 소비자 고발센터

 

출처 : 네이버

 

 

안녕하세요, 티니민입니다.

오늘은 다가오는 12월 3일 소비자의 날에 대하여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아래 작성된 내용은 네이버 지식백과와 한국소비자원 사이트에서 수집된

자료로 작성되었습니다.

 

 소비자의 날, 소비자 8대 권리, 소비자 고발센터,

한국 소비자 고발센터

 

소비자의 날이란,

소비자의 권리 의식을 신장시키고 소비자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제정한 법정기념일입니다.

소비자의 8대 권리를 보장함으로써 소비 생활의 질적 향상이 있도록 하기

위해 소비자기본법이 만들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에서 소비자의 권리와,책임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소비자의 8대 권리>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1. 안전할 권리

구입한 상품에서 발생한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 받을 권리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2.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

상품을 선택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 받을 권리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3. 선택할 권리

상품을 살 때 가격, 상표, 장소를 자유롭게 선택할 권리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4. 소비자 의견을 반영할 권리

소비 생활에 영향을 주는 국가의 정책에 자신의 의견을 반영할 권리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5. 피해를 보상받을 권리

상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발생한 피해에 대해 보상받을 권리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6. 소비자 교육을 받은 권리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교육을 받을 권리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7. 단체를 조직하고 활동할 권리

소비자의 권리와 이익을 높이기 위해 단체를 조직하고 활동할 권리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8.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소비할 권리

안전하고 쾌적한 소비 생활 환경에서 소비할 권리

 

< 소비자의 책임>

 

-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 노력할 책임

물건을 구입할 때 가격과 품질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등 합리적으로

소비해야 합니다

 

- 자원 절약적이고 친환경적인 소비 생활을 할 책임

소비자는 자원을 절약하고 환경을 보호하는 소비 생활을 해야 합니다.

 

- 물건을 안전하게 사용할 책임

물건을 사용할 때에는 사용 설명서에 있는 사용법을 따르고 주의 사항을 잘

지켜야 합니다.

 

 

출처 : 한국소비자원 사이트

 

물건을 구매, 이용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시죠?

이때, 이를 확인하고 소비자-판매자 간을 중재하는 준정부기관이 존재합니다.

다들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바로 한국소비자원(KCA)입니다.

 

한국소비자원은 1987년 7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소비자의 권익 보호와

소비생활의 합리화를 통한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소비자의 상담 및 피해 구제, 관련 제도와 정책의 연구, 건의, 교육 연수 및

홍보 등의 주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 한국소비자원 사이트

 

가장 기본적인 수단은 소비자 상담인데요.

소비생활을 위해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 등을 사용(또는 이용)하는 과정에서

불편을 겪거나 피해를 본 경우 소비자상담센터 전문상담원이(1372번)

상담/정보 제공 등 소비자 불만을 처리하는 절차입니다.

 

 

출처  : 한국소비자원 사이트

 

한국소비자원은 식품, 의류뿐만 아니라 금융보험, 정보통신, 전자기기 등

폭넓은 제품/상품에 대하여 구제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잘못된 상품을 구매 후에 업체와의 원만한 합의가 되지 않거나, 부당한 일을

당하셨을 경우에는 소비자보호원을 통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받으실 수

있습니다.

 

최근에 코로나로 인해 폐업하는 헬스장에 대한 뉴스 많이 보셨죠?

코로나가 장기화하면서 경영의 난을 이기지 못한 헬스장들이 줄줄이

파업하면서 장기권을 결제하였던 고객들이 이용도, 환불도 받지 못하여

난감한 상황이 발생하여 수백 명의 사람들이 피해를 보는 사례가 자주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소비자보호원사이트에서는 피해 예방주의보 및 소비자안전주의보 등과

같은 보도자료를 만들어 사이트 내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헬스장의 경우,

일시납으로 진행하지 않고 분할결제를 이용하거나, 장기 등록 이벤트에

현혹되지 않는 등의 사전 예방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헬스장 계약해지 관련 소비자 피해증가_피해예방주의보

온라인 유통 완구에 대한 소비자/사업자 안전인식개선 필요_

소비자안전주의보에 대한 파일을 첨부하였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첨부파일 출처 _ 한국소비자보호원)

 

온라인 유통 완구에대 대한 소비자.사업자 안전인식개선필요_소비자안전주의보.pdf
다운로드
코로나19로인해 헬스장 계약해지관련 소비자피해증가_피해예방주의보.pdf
다운로드

 

 소비자의 날, 소비자 8대 권리, 소비자 고발센터,

한국 소비자 고발센터

 

다가오는 소비자의 날을 맞아 작성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요즘엔 오프라인, 온라인 할 것 없이 다양한 제품과 다양한

루트를 통해 제품구매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소비자의 권리&채임을

잘 숙지하시고 물건 구매할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티니민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